개애발/컴퓨터

비 전공자가 컴퓨터를 알고싶으면 역사부터?

jinddo 2017. 1. 12. 17:58
반응형

안녕하세요~~ 조군입니다.

오늘 날씨도 춥네요ㅠㅠㅠㅠ

저는 오늘도 컴퓨터를 알기 위해 열심히..는 들었어요ㅠㅠ

알면 알수록 너무 어려운듯..

그런 의미에서 우리 컴퓨터 역사부터 시작해볼까요?ㅋㅋ


프로그래머는 무엇일까? 프로그래밍은 무엇일까?

프로그램은? 그럼 컴퓨터는?


프로그래머 : 프로그램을 만드는 사람

프로그래밍 : 프로그램을 만드는 작업

프로그램 : 명령어의 모음

컴퓨터 : 전자계산기


최대한 쉽게 쉽게 이해해요!




1. 컴퓨터의 역사


- 최초의 다용도 디지털 컴퓨터 - ENIAC

- 최초의 내장식 컴퓨터 - EDSAC


진공관 - 제 1세대 컴퓨터

트랜지스터 - 제 2세대 컴퓨터

집적회로(IC) - 제 3세대 컴퓨터

고밀도 집적회로(VLSI) - 제 4세대 컴퓨터

초고밀도 집적회로 - 제 5세대 컴퓨터 ~ 현재


이후에 계속 좋은 컴퓨터가 개발중으로 알고 있습니다!!

기술의 발전이 대단한 것 같아요..




2. 컴퓨터의 구성


* 하드웨어 : 컴퓨터와 그 주변을 구성하는 물리적 장치

  - 입력장치, 출력장치, 기억장치(주기억장치, 보조기억장치), 연산장치, 제어장치


* 소프트웨어 :저장장치에 저장된 특정한 목적의 하나 또는 다수의 프로그램

  - 시스템 소프트웨어 : 응용 소프트웨어가 잘 동작할 수 있도록 필요한 요소들을 제공해주는 소프트웨어

  - 응용 소프트웨어 :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프로그램 ex) 한글, 파워포인트, 백신 등




3. 컴퓨터의 구조


* 하버드 구조

  : 프로그램 메모리와 데이터 메모리가 물리적으로 분리

- 장점 : 속도가 빠르다.


* 폰 노이만 구조

  : 구조가 단순하고 값이 싸다.
- 단점 : 버스 병목 현상 빈번하게 발생
            메모리 속박 문제! (메모리의 속도는 CPU의 속도를 따라갈 수 없기에 생기는 문제)

- 폰 노이만 vs 하버드

두 개의 장점들을 합치면 어떨까?
그래서 요즘 최신 컴퓨터는 폰 노이만 + 하버드 입니다.
- CPU 내부 - 하버드
- CPU 부 - 폰 노이만



역시 공부는 의지에 달린 것 같아요..

스스로 공부하지 않으면 이해하기 너무 어렵더라구요ㅠㅠ

궁금하신 부분이나 고쳐야 할 부분 있다면 바로 알려주세요!

저도 잘 모르니까 같이 알아가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같이 먹고 살아요 우리

또 알찬 정보가지고 오겠습니다.

추운 날씨 감기 조심하세요~.~

뿅!


P.S 제가 올리는 글들은 비전공자가 단기로 배울 때 기준이니 부족하더라도 너그럽게 봐주세요^.^

반응형

'개애발 > 컴퓨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구조구조 자료구조 자료구조!  (0) 2017.01.15
운영체제 & 프로세스  (0) 2017.01.14
2진수가 뭐지? 2의 보수가 뭐야?  (0) 2017.01.13
Git 이 뭔지 궁금해? 궁금해!  (0) 2017.01.11